[책그림] 경쟁을 뛰어 넘어 블루 오션으로 나아가기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행운과 복을 드립니다.
경쟁에서 이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요?
간단합니다.
경쟁하지 않는 것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서로 비슷비슷한 기준으로 비교하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성능,비슷한 디자인,비슷한 가격 차이점이 크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파이를 수많은 제품이 나누어 가집니다.
대표적인 것이 자선단체 입니다.
자선모금 업계는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중의 레드오션입니다.
수천 개의 자선단체들이 저마다의 구호를 외치면서 사람들의 동정심에 호소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전략을 세웁니다.
좀 더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화려한 모금 행사를 하고 부자 고객에게 더 초점을 맞추자.
하지만 이런 방법은 경쟁을 더 가속화하고 비용만 늘어나게 할 뿐입니다.
사람들은 점점 죄책감을 유발하는 광고에 피로감을 느껴 기부금은 줄어들게 됩니다.
점점 악화되는 상황에서 한 자선 단체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생각을 했습니다.
왜 기부 자금 홍보는 동정심이나 죄책감에 호소해야 할까?
기부가 진짜 재미있는 행사, 축제가 될 수는 없을까?
경쟁자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옳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고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겼던 것을 의심한 것입니다.
그로 부터 탄생한 것이 영국의 자선 단체 '코믹 릴리프' 입니다.
수다쟁이로 소문난 런더의 여행사 직원이 친구들에게 공약을 겁니다.
자신에게 후원을 한다면 24시간 동안 말하지 않고 조용히 있을 거라고요
친구들은 여성에게 500파운드를 후원했으며 이 금액은 코믹 릴리프에게 전달됩니다.
온몸이 털로 뒤덮인 남성미 넘치는 맨체스터 남성은 털을 밀어버리는 공약으로 500 파운드를 모금합니다.
코믹 릴리프가 만든 빨간 코의 날에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누구든 부담 없이 1파운드의 빨간 코만 사면 이 모금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각기 장난스런 공약을 걸어 친구들에게 모금을 받거나 길거리에 나가 재미난 복장으로 사람들에게 기부금을 받습니다.
이 기부 문화가 영국 전체에 퍼지면서 이제 빨간 코의 날은 모든 영국 사람들이 국경일처럼 기다리는 날이 되었습니다.
코믹 릴리프는 '블루오션 시프트'를 이룬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블루오션 시프트는 조직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벗어나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2005년에 나온 책<<블루오션 전략>>을 들어 보셨나요
이 책은 전 세계 기업에 블루오션 혁신을 불러일으켰는데요.
그 후 저자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이 12년의 연구 끝에 블루오션으로 이동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한 것이 책 <<블루오션 시프트>> 입니다.
블루오션 전략가들은 업계의 조건을 주어진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선모금 업계에서 동정심에 호소해야 한다.
부자를 대상으로 해야한다 등의 조건은 오히려 경쟁을 치열하게 만들 뿐이었습니다.
전략가라면 오히려 이런 조건을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재구성해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세상을 잇는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말을 듣습니다.
인생은 그런 생각의 틀안에서 살면서 최대한 원만하게 살려 노력하고, 좋은 가정을 꾸리기 위해 노력하며
즐기고 돈을 모으는것 이라는.... 그것은 몹시 제한된 삶입니다.
당신의 인생은 그것보다 훨씬 장대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단순한 진실을 깨달으면 말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 당신이 인생이라고 일컷는 모든것들이 당신보다 똑똑하지 않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 졌다는 것과
당신이 그것을 바꿀 수 있고 그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다른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당신만의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책은 경쟁 속으로 들어가기 전에 누가 경쟁의 기준을 정했는지 생각해 보라고 말합니다.
생각보다 똑똑하지 않은 사람들이 그 기준을 만들었다면 그 기준은 틀릴 수 있으며 다른 더 좋은 기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쟁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면 우리느 자신에게 더 맞는 조건, 사람들이 더 사랑하는 조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프를 보면 더 명확해집니다.
블루오션 시프트의 '전략 캔버스'를 소개 합니다
여기 전통적인 자선 모금 기업의 전략 캔버스가 있습니다.
밑에 나열된 것은 경쟁 요소 입니다.
동정심에 호소하는 것은 높고 고객 맞춤 상담 서비스도 높습니다.
반면 기부에 대한 인식,신뢰성이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여기 코믹 릴리프의 그래프 입니다.
새로운 가치 요소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미,상호작용,소속을 상징하는 물품 등이 있죠
중요한 것은 내가 그리는 그래프의 모양이 다른 사람들이 것과 비슷해지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기부 업체의 그래프는 소규모든 대규모든 비슷한 모양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믹 릴리프는 평균적인 모양과 많이 다르죠 더 중요한 것은 그래프가 많이 꺾여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느 한 쪽이 낮고 어느 한쪽은 높아야 한다는 것이죠
전략적으로 덜 중요한 경쟁 요소는 제거하거나 낮추고 중요한 요소 몇가지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아닌 우리 자신에게도 이 전략 캔퍼스를 그릴 수 있습니다.
내가 속한 업계의 주요 경재 요소를 나열하고 주변 동료들과 나의 그래프를 그리는 것입니다.
그 뒤 앞으로 어떤 요소를 낮추고 어떤 가치 요소를 새로 창출할지 고민해 봅시다.
나만의 조건과 기준을 발견해 나가면서요.
저자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경영학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한 사람이 이득을 보려면 다른 사람들의 희생해야 한다는
경쟁과 분할로 점철된 세상읠 원하지 않는다.
우리가 찾고자 하는 것은 경쟁을 뛰어넘는 조직과 개인이다.
책<브루오션 시프트>에는 이런 경쟁을 뛰어 넘는 여러 조직을 소개 합니다.
정교한 실력이 아닌 통합과 평화라는 가치를 내세운 이라크 청년 오케스트라,
객실의 크기가 아닌 수면 환경에 초점을 맞춘 호텔 시티즌 M,
감금이 아닌 갱생을 목적으로 하는 교도소를 만들어 재범률을 낮춘 말레이시아 정보의 사례까지
모두 틀에 박힌 경쟁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시장을 만들면서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경쟁에서 지쳤다면 자신만의 가치를 만들어가고 싶다면 <<블루오션 시프트>>의 다음 질문에 답해 보세요.
기존 사람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가정에 당신은 어떻게 이의를 제기 할 것인가?
생각해 보셨나요?
https://youtu.be/H_8I0rOmFu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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