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nfrastructure - 인프라스트럭처 (기반시설,기간시설)

우리나라에서는 줄여서 '인프라'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정보기술이나 인터넷에서 인프라는 컴퓨터와 사용자들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말한다.

인프라는 전화회선,케이블 TV회선, 인공위성 및 안테나 등과 같은 전송매체와, 라우터,리피터 등의 전송제어장치 등을 포함한다.

인프라는 또한, 신호를 보내고 받고,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프라는 컴퓨터나 기타 다른 장치에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지칭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정보기술 사용자들에게, 인프라는 정보의 흐름과 처리를 지원하는 모든 것처럼 보여지기도 한다.


인프라 회사들은 상호 연결되어 접근할 수 있는 형태 그리고 얼마나 많은 정보를 얼마나 빠르게 보낼 수 있느냐는 

두가지 측면 모두에서 인터넷의 발전에 지대한 역활을 한다.

사회적 생산 기반, 또는 경제 활동의 기반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시설.

댐,도로,항만,발전소,통신시설 등의 산업 기반 및 학교,병원,공원 등의 사회 복지·환경 시설이 이에 해당합니다.

현대사회의 경제활동에 있어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재화라도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이 되지 않았다면 그것을 활용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인프라 뜻은 무엇일까요?

Infrastructure 인프라스트럭처를 줄여서 부르는 말로 본래의 뜻은 하부구조,하부조직 등의 용어입니다.

오늘날에는 경제활동에 대한 기반을 형성하는 제도나 시설등의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기반을 형성하는 시설 즉 기반시설은 나라 혹은 도시를 예를 들어 보면

도로,수도,항만,공항,철도,통신,관개,배수시설 등을 이야기 합니다.

만약 동네에서 조그만 슈퍼를 창업하여 경제활동을 하려면 슈퍼에 진열할 물건을 운송해줄 차량과 도로 

그리고 건물내부로 들어오는 전기,전화 등의 통신시설과 수도,정화조 등의 시설이 있어야 원활한 활동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손님이 카드로 계산하면 카드결제 시스템 전산망이 구축되어 있어야 불편함 없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경제활동을 위한 기반시설들을 인프라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인프라는 쉽게 말해서 기반을 이야기 합니다. 그것이 시설일수도 서비스, 또는 시스템 일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